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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럭 과적이란 법적으로 허용된 중량을 초과하여 화물을 적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.
과적은 도로 안전을 위협하고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엄격하게 단속되고 있습니다.
과적 기준
- 총중량: 차량 전체의 무게 (차량 자체의 무게 + 적재물의 무게)
- 축하중: 각 축에 실리는 무게
정확한 과적 기준은 차량의 종류, 축의 수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
일반적으로 총중량 40톤, 축하중 10톤을 기준으로 하지만,
특수 차량이나 특정 도로의 경우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.
과적 벌칙
과적 단속에 적발되면 도로법에 따라 다음과 같은 벌칙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과태료: 위반 횟수와 중량 초과 정도에 따라 차등 부과됩니다.
- 1회 위반 시 최소 50만 원에서 최대 150만 원
- 3회 이상 누적 시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300만 원
- 영업정지: 반복적인 위반 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형사처벌: 심각한 경우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.
최근에는 화물차 과적 시 화주와 운송사도 처벌 대상에 포함되어
과적 방지를 위한 노력이 강화되고 있습니다.
과적 단속
- 고정식 단속: 저울 설치, 차량 무게 측정
- 이동식 단속: 도로변 이동, 무게 측정
과적이 위험한 이유
- 제동거리 증가: 브레이크 성능 저하로 인해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 위험 증가
- 조향 성능 저하: 핸들 조작이 어려워져 차량을 제어하기 어려움
- 타이어 파열: 과도한 하중으로 인해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음
- 도로 손상: 도로 포장 균열, 교량 하중 초과 등 도로 시설물 손상
- 환경 오염: 미세먼지 발생 증가
과적 방지 노력
- 정부 차원의 단속 강화: 과적 단속 인력 및 장비 확충
- 업계 자정 노력: 과적 방지 캠페인 실시, 자율 감시 강화
- 기술 활용: 무게 측정 시스템 도입, 스마트 물류 시스템 구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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